대장아파트 뜻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
대장아파트 뜻
부동산 공부를 하다 보면 대장아파트라는 말이 나온다. 이름만 들어서 좋은 아파트라는 건 얼추 알겠는데, 정확한 뜻은 잘 모르는 분들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대장아파트 뜻에 대해 아직 잘 모르겠고,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했다.
대장아파트 뜻?
인기가 많은 지역이든, 적은 지역이든 어느 지역이든 간에 그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많은 아파트가 있다. 이를 대장 아파트라고 부른다. 대장아파트는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처럼 학군이 좋거나, 역세권처럼 입지가 좋거나, 좋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서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이런 이유로 실거주를 하거나 투자를 하고자 하는 분들 양쪽 모두 인기가 좋다.
대장아파트 뜻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마치 주식에서 우량주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우량주는 주식 하락장에서도 가격 하락 폭이 적거나 늦게 떨어지고, 상승장에서는 먼저 오른다. 대장아파트도 마찬가지로 다른 아파트들이 가격이 떨어질 때 상대적으로 가격 하락이 덜하다. 또한 이렇게 높은 가치를 가진 만큼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래서 대장아파트는 그 지역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이기도 하다.
실거주,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의 대장아파트를 알아야 하는 이유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실거주나 부동산 투자 목적으로 집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반드시 해당 지역의 대장아파트를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저는 대장아파트까지 살 계획은 없는데...
굳이 알아야 하나요?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께 답변을 드리려 한다. 대장아파트를 매수할 계획이 없더라도, 부동산을 매수하려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장아파트는 그 지역의 시세 흐름을 이끌기 때문이다. 이름 그대로 대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대장아파트를 보면 지역의 시세 흐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직접 매수하지 않더라도 그 지역의 시세가 궁금하다면 꾸준히 대장아파트의 시세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세를 알 수 있는걸까? 앞서 이야기했듯이 대장아파트는 하락의 폭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기사를 보면 일부 지역은 대장아파트마저도 휘청일 정도로 급하락 하고 있다는 내용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대장아파트가 떨어진다면, 그 지역 내의 또 다른 아파트들도 하락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직장인 경매, 바쁜 중소기업 직장인도 가능할까? 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