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20대 버킷리스트, 나는 돈 벌기 힘들 때 이 글을 본다.

만두국 2022. 8. 17. 23:50
728x90
반응형


나의 20대 버킷리스트


책 <역행자>를 읽고 나서 나의 20대 버킷리스트에 대해 정리해봤다. 즉 내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리했다!

 

0순위는 나, 1순위는 주변 사람들 

 내 인생의 우선순위를 매겨 보았다. 0순위는 나의 행복, 1순위는 주변 사람들의 행복이다.

 

 과거에는 둘의 순서가 뒤바뀌었다. 즉 내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게 주변 사람들의 행복, 그 다음의 나의 행복이었다. 어릴 적에는 그랬다. 나는 자존감과 자존심이 별로 없어서 나보다 남을 훨씬 신경썼다. 남에게 훨씬 베풀고, 눈치를 보곤 했다.

 

 하지만 나는 완전히 잘 못 생각하고 있었다. 1년 365일 매일 남의 눈치만 보면, 남은 좀 편할지 몰라도 내가 불행해진다. 그리고 내가 먼저 행복해야 남에게 진정으로 베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즉 내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이 사실을 깨달은 후에는 나를 우선으로 여기려 노력한다. 

 

 

 

0순위인 나의 행복을 챙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마다 행복의 정답은 다를 것이다. 내게 행복의 답은 '내 집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잼민이 시절부터 내 집 마련이 꿈이었다. 그 정도로 내 집 장만을 하고 싶다.

 

 집을 사면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나만의 공간이 생긴다는 점이다. 이렇게 생각한 계기는 어릴 적 기억 덕분이다. 우리 집은 다른 가정보다 가족 수가 많다. 어릴 적 나는 매우 예민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다. 말을 거의 하지 않았고, 몸이 약했다. 난 집에 가면 조용히 푹 쉬고 싶었다. 하지만 사람이 많다보니 항상 집안이 시끌벅적 했다. 그래서 나 혼자서 오롯이 쉴 수 있는 내 방, 나만의 공간에 대한 열망이 크다.

 

 물론 지금은 저 정도까지 예민하지 않다ㅋㅋ;; 사회 생활을 하며 사람들을 만나며 날카로운 면이 많이 무뎌졌다ㅎㅎ 또한 난 지금도 본가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데, 가족들과 함께 놀 때 여전히 재밌다. 그리고 확실히 예전보다 멘탈과 체력이 나아져서 그런지 집에 왔을 때 몸과 마음이 편하다! 그래도 아직은 혼자 쉬는 시간이 행복하게 느껴진다 ㅎㅎ 

 

 나 혼자서 쉬고 싶다고 쓰긴 했는데, 그렇다고 혼자 살고 싶다, 비혼주의자까지는 아니다. 결혼을 할지 말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어느 쪽이든 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다. 다만 결혼을 해서 아이가 생겨도 내가 푹 쉴 수 있는 편안한 방 한 칸이 있었으면 한다. 

 

 집을 샀을 때 두 번째 장점으로 넘어가보자. 바로 자산을 불릴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어느 정도의 종잣돈을 모으면 부동산 투자를 할 예정이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이 많아지면 살기 편해진다. 지금보다 여윳돈이 생기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시간을 누릴 수도 있다. 즉 '자유'가 생긴다.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한 세부 목표

1) 부동산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KBS미디어 온라인 평생교육원 강의 듣게 된 이유?

 이전 글에서 말했듯이 KBS미디어 온라인 평생교육원 서포터즈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오늘 드디어 1차 활동 미션 글을 쓰게 되었다. KBS미디어 온라인 평생교육원 서포터즈 1차 활동 미션! 1. 지원

11111economy.tistory.com

 

 

부동산 경매 배우기, 무한 시행착오 끝에 찾은 공부 방법

부동산 경매 배우기  현재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다. 부동산 경매 강의를 무료로 제공받아 듣고 있다. 그 덕에 나의 목표 중 하나인 부동산 경매 배우기를 실천하고 있

11111economy.tistory.com

 

현재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부동산 투자, 그 중에서 경매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지금처럼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을 차곡 차곡 쌓아가려고 한다.

물론 아직은 종잣돈이 많이 부족하다ㅎㅎ 그래도 미리 부동산 공부를 하는 게 좋다. 나중에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돈은 있는데 망설이다가 잘못된 판단을 하고, 너무 아쉬울 것 같다.

 

2) 20대에 종잣돈 1억 모으기!

나는 현재 20대인데, 20대 안에 1억을 모으는 게 목표이다. 좋은 매물이 나왔는데 돈이 부족하다면? 너무 아까울 것 같다... 내게 찾아올 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싶다. 그래서 노력해서 종잣돈 1억을 모으려 한다. 돈 모으려고 이렇게 블로그도 하고 이것저것 하고 있다...^^

 

 

3) 자존감을 키우자.

 열심히 돈을 모으고 공부를 해서 좋은 부동산 투자 기회가 찾아왔다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든다. 돈을 다 잃어버릴까봐 두려워하고 망설여진다면? 또는 전문가의 말을 계속 한없이 의심하기만 한다면? 그러다가 기회를 모조리 놓칠 수도 있다.

 

 좋은 판단 능력을 길러야 한다. 그러려면 내 자존감을 키워야 한다.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사람들의 손가락질, 잘못된 말에 흔들리지 않는다. 

 

책 <역행자>는 인간이 7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7단계를 내게 적용해봤다. 나는 7단계 중에서 1, 2단계가 남들보다 한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1단계는 자의식 해체, 2단계는 정체성 만들기다.

 

 사실 나는 몇 번을 읽어도 '자의식 과잉', '자의식 해체'라는 개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해되지 않은 첫 번째 이유는 내가 독해력이 떨어져서 그렇다ㅋㅋ

 

 두 번째 이유는 책 속의 예시와 내 이야기가 너무 다르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공감이 되지 않았다. 책에서는 남을 질투하거나 욕하는 사람들이 예시로 자주 나온다. 그런데 나는 누군가를 질투해본 경험이 거의 없다. 내가 성격이 좋은 게 아니라 걍 별 생각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질투가 나고, 화가 나더라도 거의 몇 초만에 '에이 저 사람이 열심히 살아서 좋은 댓가를 받은 거지 뭐. 질투할 거 뭐 있어~' 라고 마음을 고쳐먹었다. 

 

 하지만 계속 고민해본 결과, 나 또한 자의식 해체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글을 읽는 분은 글 서두부터 눈치 깠을지도 모르겠지만, 나는 타고나길 두려움이 많은 성격이다. 개 소심하다. 겁도 많고, 어떤 일을 시도하기 두려워 한다. 역행자 책 내용에 따르면 그것도 다 자의식 과잉 때문이다. 결국 나 자신을 보호하려는 본능 때문인 것이다. 돈 벌려면 이런 본능을 잘라버려야 한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인생의 우선순위에서 언급했듯이 내 인생의 0순위는 '나'다. 진정으로 나를 사랑한다면 나 자신을 너무 보호하려 하면 안 된다. 세상을 너무 두려워 하지 말자. 그리고 나를 너무 낮은 사람으로 생각하지 말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역행자 1, 2단계를 따라서 내 자존감을 높이고, 진짜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다.

 

 

 

돈 벌기 힘들 때 이 장면을 떠올린다~!

 

나만의 방에서 휴식하고,
밖에서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존재들과 행복하게 사는 모습...!

 

 나는 돈 벌기 개 힘들때, 또는 뭔가 하기 귀찮을 때마다 이 장면을 떠올린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을 쓰기 귀찮거나, 누군가와 갈등이 있어서 힘들 때 등등... 그럴 때 이 장면을 상상하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나는 힘들고 지칠 때마다 앞으로도 계속 이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릴 것이다. 그리고 힘을 낼 것이다. 화이팅!


2022년 7월 한달 피드백 - 합리화 뿌시기

 

건강한 여름나기, 폭염과 장마를 이겨내는 방법

2022년 7월 1일 1포 계획 절반 피드백! 마감 시간을 지키자

728x90
반응형